센터장인사말

체계적인 교수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의 내실화와 혁신을 통해 대학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원격교육지원센터장 박수정
MESSAGE
울산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UCTL)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울산대학교는 2001년 사이버 캠퍼스 구현을 위한 사이버교육매체센터 설립을 시작으로 학습능력증진센터(TDC,Talent Development Center)를 거쳐 교수학습개발원으로 기능을 확대 개편하였고 2011년 다양한 교수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 기능 강화를 위해 지금의 교수학습개발원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본 교수학습개발원은 크게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체계 구축, 교수들의 교육능력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그리고 급변하는 스마트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e-learning 시스템 확대 적용 등 교육 품질 분야의 선도대학이 되기 위해 꾸준히 연구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1년 전국 대학 최초로 스마트캠퍼스 구축사업을 전개하였고 2013년 세계 최대 무료 교육 콘텐츠 온라인 카탈로그인 애플의 'iTunes U'에 대학 강의를 공개하여 2013년 중앙일보 대학평가 강의콘텐츠 공개부분 전국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더불어 2015년 울산대학교의 자체 MOOC 플랫폼인 U-MOOC을 구축하여 서비스를 시작하였고2016년에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인 K-MOOC의 참여 대학으로 선정되어 명품 강좌를 지속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6년 미래 교육을 위한 혁신 모델인 플립드 러닝을 도입하였고 이를 위한 플립드 러닝 전용 강의실도 구축하였습니다. 향후 점진적으로 본 모델의 적용 강좌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체계적인 교수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의 내실화와 혁신을 통해 대학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울산대학교 구성원 모든 분들의 아낌없는 조언과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합니다.